다수의 통신 서비스 사업자(CSP)가 5G 네트워크 투자를 수익화할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베니어(Mavenir)의 디지털 인에이블먼트 플랫폼(Digital Enablement Platform, 약칭 MDE)으로 비즈니스 지원 시스템(BSS)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마베니어가 11일 발표했다.

마베니어는 모든 클라우드에서 구동되고 세계의 연결 방식을 혁신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의 미래를 열어 가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다.

MDE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카탈로그 기반의 디지털 BSS로 통신 서비스 사업자가 새로운 5G 디지털 상품을 손쉽게 개발하거나 과금 및 중개 기능을 통해 5G 네트워크 혁신을 완료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또 이종 산업 간 파트너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합 상품으로 번들링하는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경험을 설계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산디프 싱(Sandeep Singh) 마베니어 디지털 인에이블먼트 부문 총괄은 “통신 서비스 사업자는 마베니어의 MDE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히 도입해 과감한 혁신을 추진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아 디지털 생활의 주축으로 자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MDE는 포괄적인 BSS로 실행할 수 있으며 특히 기존 레거시 BSS와 디지털 오버레이로 실행해 위험과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다. BSS 디지털 오버레이 시스템은 통신 서비스 사업자가 5G 시대에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컨설팅 회사 애널리시스 메이슨(Analysys Mason)은 “디지털 오버레이 접근 방식은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며 “기존 변환 접근 방식과 비교할 때 통신 사업자가 3~5년간 최대 50%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1]

마베니어 MDE의 최근 배포는 다음의 사례를 포함한다.

– 일본 유수 CSP의 기업 간(B2B) 모빌리티 서비스 지원

이 통신 서비스 사업자는 비즈니스 고객을 겨냥한 ‘모빌리티 번들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일반적인 서비스는 대량으로 구매한 SIM+휴대폰 번들(10~1000개)을 포함한다. BSS는 분기별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하는 애자일 공동 개발 자동화 CI/CD를 최초로 제공했다. 이는 제품 카탈로그, 고객 관계 관리(CRM), 견적 작성 자동화 솔루션(CPQ), 주문 관리, 프로비저닝, 재고 추적, 오프라인 요금제 및 과금, 청구, 송장 발행, 결제 및 징수 등의 모듈을 포함한다.

오버레이 BSS로 배포된 마베니어의 디지털 BSS는 B2B 고객 계정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기본 요소며 기존 소비자 BSS에 다시 연결해 개별 SIM 활성화, 번호 이동성 워크플로, 리소스 인벤토리 관리 및 네트워크 조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배포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기반의 서비스형 컨테이너(CaaS) 및 서비스형 플랫폼(PaaS) 레이어를 통해 CSP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이뤄진다.

– 독일의 대형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 4G+5G 통합 과금을 위해 MDE 통합 충전 시스템(CCS) 및 과금 게이트웨이 기능(CGF) 배포해 이동통신사(MNO)로 전환

이는 RAN, Core, IT, BSS 및 과금 시스템을 소유한 MNO로 자리하기 위한 것이다. CCS는 EPC 및 IMS 네트워크 요소와 통합해 실시간 다이어미터(Diameter) 인터페이스에서 음성, SMS, 데이터 서비스 요금 정산 및 과금을 뒷받침하는 4G OCS를 포함한다. 동일한 코어 CCS 엔진에는 마베니어 5G 코어(5GC) NF와 통합된 5G CHF도 포함돼 있다. CCS 솔루션의 일부인 과금 게이트웨이 기능(CGF)은 현대적인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네트워크와 과금 중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5G FWA를 포함한 첫 번째 서비스 세트는 올해 상용화될 예정으로 앞으로 2년간 차세대 애자일 CI/CD 기반 업데이트에서 음성, 메시징, 데이터(4G+5G eMBB) 및 사물 인터넷(IoT)에 대해 과금하도록 설계됐다. 배포는 쿠버네티스 기반의 CaaS 및 PaaS 레이어를 통해 CSP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이뤄진다.

– 가이아나의 그린필드(Greenfield) CSP, E2E BSS 및 과금을 위해 MDE 채택

단대단 BSS 배포 및 4G+5G 모바일 및 고정 무선 서비스 출시를 위한 과금

CSP는 여러 단계 중 첫 번째 단계를 통해 선불 음성, 데이터 및 메시징 과금을 위한 4G OCS(온라인 충전 시스템) 솔루션을 활용해 2022년 선불 LTE 음성, 데이터 및 SMS 과금을 위한 선불 LTE 음성, 데이터 및 SMS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BSS를 기반으로 구축된 후불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에는 다른 공급업체의 5GC와 통합된 MDE 5G CCS를 사용해 배포될 5G eMBB 서비스 출시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