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부문 일자리 156만개를 마련해 코로나발 고용충격에 대응하겠다고 한다.

14일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가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주재로 열렸는데, 이 회의에서 ‘4월 고용동향 통계지표가 13일 발표되었다. 예상대로 코로나 충격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4월 고용 사정이 3월에 이어 더 어려워졌다’라는 내용이 오갔다.

이에 따라 그간 정부가 고용충격 대비책으로 마련해 둔 ▲일자리 지키기 ▲실직자 생계안정 지원 ▲긴급 일자리 만들기’ 등보다는 ‘긴급 일자리 대책과 더불어 ‘더 큰 시각에서 노동/고용제도의 보완적 재설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한 모양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4월 고용충격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긴급고용/일자리 대책이 가장 시급하다”며 지난달 나왔던 ‘일자리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안정대책’ 가운데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 156만개 제공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상되는 일자리는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했던 노인일자리와 자활근로사업 등 약 60여만개 ▲ 청년층과 취약계층 등을 위한 직접일자리 55여만개 또는 그 이상 ▲ 시험연기 등으로 인해 4월까지 1.9만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공공기관 채용을 이달부터 당장 재개, 4.8만명 채용 등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주까지 2번 정도 회의를 한 후 세부 내용 등을 확정해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