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부산시는 “2007년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된 이래 비용 과다지출과 임직원 허위 등록, 운송원가 부풀리기 등 각종 일탈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시민의 불신이 심화되고 제도 개선 요구가 높았다”며 “‘시민의 신뢰가 없다면 지원도 없다’는 의지로 버스 준공영제 혁신안을 마련했다”고 했다.

혁신안에 따르면 시는 부산을 4개 권역(북·서·중·동부산권)으로 나눠 도시철도와 중첩되는 버스 노선을 조정, 환승체계를 강화시켜 도시철도 중심의 버스 노선으로 개편한다.

또한 중소규모 업체들의 합병을 유도해 대형화 시킨 후 관리비 절감과 경영 효율성 향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이밖에도 시와 조합·업체·금융기관의 회계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입출금 내역을 확인하는 등 회계 부정을 막겠다는 방안이나, 운행을 기피하는 비수익 노선 등에 대해서는 업체 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재정지원도 줄일 수 있는 노선입찰제를 시범도입한다는 방안 등이 혁신안에 포함됐다.

시는 “시민의 신뢰가 바탕이 된 준공영제 혁신을 통해 시민들에게 품격 있는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성과 투명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부산형 준공영제를 만들겠다”며 “전문가 토론회와 교통정책 시민참여단 등 충분한 의견수렴과 논의를 거쳐 노사민정이 공감하는 혁신안으로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