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의원 민경욱을 필두로 제기되고 있는 총선 부정선거 의혹을 12일 대응했다.

우선 개표소에서 투표지를 빵상자에 보관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전투표율이 예상보다 높아 사전에 준비해 뒀던 투표지 보관상자의 수량이 부족해 간식용 빵상자를 일부 활용해 투표지를 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그러나 “공직선거법 제186조에 따라 투표지 등을 보관해 소송 등에 대비하는데, 이를 보관하는 상자 등을 규정하고 있진 않다”며 “공직선거법 제184조에 규정된 대로 개표한 투표지를 유효무효별, 후보자별로 구분한 후 각각 포장해 봉인했기에 절차상의 문제는 없다”고 했다.

관외사전투표함을 CCTV가 없는 헬스장에 보관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제기된 의혹의 장소는 구리시 선관위 개표소(구리시 체육관)내 체력단련실이며, 의혹의 관외사전투표함은 각 투표소에서 투표 종료후 투표록 및 잔여투표용지 등 선거관계서류를 담아 개표소로 이송한 선거가방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이어서 선관위는 “투표관리관이 개표소 입구에서 구/시/군 선관위에 투표함 및 선거가방을 인계하면 선거가방에서 필요한 물품을 빼고 개표소 내 일반인의 통행이 없는 별도 장소에 보관, 개표 종료후 구/시/군 선관위로 가져간다”라며 “다만, 해당 보관 장소에 누군가가 출입해 사진을 찍은 것으로 추정되니 향후 선거관련 물품 등 보관에 더욱 주의하겠다”고 했다.

또한 서울시 은평구 선관위가 중국인 개표사무원 6명을 위촉했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한국인 1명과, 한국국적 취득자 4명, 그리고 영주권자 1명으로 확인됐다”며 “한국인 1명과 한국국적 취득자 4명은 선거권이 있는 주민등록자”라고 했다.

나머지 1명인 영주권자에 대해서는 “영주권자가 개표사무원으로 참여한 것만으로 부정선거의 증거가 될 수는 없다 할 것”이라고 했다.

선관위는 이밖에도 ▲사전투표지가 선거구간 혼입되었다는 의혹 ▲투표지분류기 조작이 있었다는 의혹 등에 대해서 대응한 후 “30만여명의 투개표사무원이 업무를 수행하므로 그 과정에서 선거인 또는 투개표사무원의 실수가 발생할 수 있으나, 그것이 조작 또는 부정선거의 근거가 될 수 없다”며 “전반적인 선거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단편적인 면만 부각해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여론을 선동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