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부산지역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부산테크노파크와 협심, 일산부품을 수입하던 기업이 다른 나라의 부품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필요비용을 지원(수입국다변화지원사업)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신규 수입시장 발굴을 위해 소요되는 각종 비용 가운데 시제품(표본) 구매비와 물류비, 판매자 방문 및 초청 경비, 통번역비, 기업에서 제안하는 맞춤형 특수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 김윤일은 “오사카 무역사무소와 부산경제진흥원 등에서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지금까지 지역기업의 피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했다.

하지만 “그러나 향후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부산지역 제조업 기업들의 부품수급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했다.

김윤일은 이어서 “수출 주도의 기존 통상정책에서 처음으로 수입과 관련된 사업을 개발한 것이라 부담이 있다”라면서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긴급히 이번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일무역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추경을 통해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 기업 수출입 통계 분석, 글로벌 소재부품 구매사업 등 지역기업의 피해 최소화 및 생산구조 안정화에 총력을 동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작년 부산의 총수입액 148억달러 가운데 일본에서의 수입액은 25억달러로, 일본 의존도는 16.8%다.

그러나 일본 수입 상위 100대 품목을 추출해 분석하면 일본 의존도는 35.3%로 상승, 2배를 넘어선다.

부산시는 이 사업에 대해 “한일무역전쟁 확대에 대응해 긴급히 예산을 편성,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것”이라며 “지역기업의 부품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다.

한편 이 사업은 일본에서 주요 부품 및 소재 등을 수입하고 있는 부산시 소재 제조업 기업 가운데 신규 수입국으로 변경을 시도하는 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다.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15일부터 부산시 해외마케팅통합시스템(trade.busan.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